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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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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1983.4
수록면
64 - 8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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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 行態에 관한 新古典 經濟理論을 通行需要의 分析에 그대로 適用하는데 問題가 되는 특기 事項으로는 運賃이외에 通行時間과 같은 서어비스 質도 通行手段의 選擇에 影響을 미친다는 점과 特定 두지점간의 通行에서 同一한 消費者도 여러 輸送手段을 利用한다는 점을 들수 있다. 本 研究의 主題는 이와같은 通行需要의 독특한 特性을 반영할 수 있는 消費者의 效用最大化模型의 設定과 이 模型에서 誘導된 需要函數의 構造를 分析함에 있다. 詳述하면, 通行時間 價値의 不確實性 아래에서 效用을 極大化하는 意思決定問題를 Stochastic Programming模型으로 表現하였다. 또한 이 模型에서 誘導된 特性 通行手段의 需要函數는 이 手段이 가장 有利한 時間價値의 範圍에 對한 不定積分으로 表現되며 이 積分範圍와 被積分函數는 모든 競爭手段의 運賃과 通行手段의 函數로 定義됨을 증명하였다. 또한 需要函數는 通行需要에 관한 統計分析模型에서 묵시적으로 假定되고 있는 通行手段間 代替性(Property of gross substitute)과 對角方向優勢性(Property of diagonal dominance)등의 特性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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