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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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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1992.5
수록면
55 - 6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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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는 교통정책 및 교통시설 계획의 수립 및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교통수요의 예측은 교통연구에서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도로밑에 설치된 전자차량감지기(Electronic Vehicle Detector)로부터 자동 수집된 링크 교통량 자료(Traffic Counts)를 주요 입력자료로 이용하여 계획 지역의 기종점 통행표(Origin Destination Trip Matrix)를 작성할 수 있는 기법들이 최근 수년동안 많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법들은 가구조사(Home Interview), 노변면접조사(Road-Side Interview) 등을 통하여 조사된 자료를 기초로하는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Conventional 4-Stage Estimation Method)-통행발생(Generation), 통행분포(Distribution), 수단선택(Modal Split), 교통배분(Assignment)-과 비교하여 첫째로 정확도가 높은 링크 교통량 자료를 별도의 조사를 거치지 않고서도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사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도 되어 경제적이고, 둘째로 전통적인 수요예측방법들에서 요구되어지는 복잡한 모형수립 및 계수조정(Parameter Calibration)이 필요하지 않아 간편하고, 셋째로 오래 전에 작성된 기종점 통행표를 단순히 링크 교통량 자료만을 이용하여 쉽게 보완할 수 있어 지속적인 자료의 축적(Data Ageing)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서 소위 연속적인 교통계획 및 교통시설관리(Continuous Transport Planning and Management)를 가능케 하는 등의 여러 장점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아오고 최근 몇년간 꾸준히 실무에 유용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링크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기종점 통행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개발된 기존의 여러 기법들 가운데, 특히 용량제약조건(Capacity-Restrained Condition)하에서 기존의 방법들을 상호 검토한 후 Wardrop의 교통망 평형 원칙(Wardrop's First Network Equilibrium Principle)을 만족하는 새로운 추정 기법을 제의하고 이의 시험 결과를 논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링크 교통량 자료률 이용하여 기종점 통행표를 작성하는 기법들의 근본 목표는 조사된 링크 교통량(Observed Traffic Counts)에 가장 근접한 교통망 통행 배정 링크 교통량(Assigned Link Volumes)을 재현(Reproducing)할 수 있는 기종점 통행표들 중에서 최적의 기종점 통행표를 발견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통망에서 통행자의 여행 경로 배정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현실적인(Realistic) 교통망 통행 배정 모형(Network Traffic Assignment Model)의 선택은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교통망에 교통체증(Traffic Congestion)이 심할 경우 교통망 통행자 평형 조건(Network Traffic Equilibrium Condition)을 고려하기 위한 특별한 처리가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는 Willumsen(Hall, Van Vliet and Willumsen, 1980)에 의하여 개발된 ME2(Maximum Entropy Matrix Estimation)기법에서 반복식 추정 방법(Sequential Estimation Method)을 사용할 경우 Wardrop의 평형조건을 만족하는 기종점 통행표를 구할 수 없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엔트로피 극대화 문제와 교통망 평형 조건(Entropy Maximisation and Network Equilibrium Condition)의 두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식모형과 이를 풀기위한 알고리즘(Simultaneous Solution Algorithm)을 제의하였다. 제의된 수식모형과 알고리즘은 예제 교통망(Example Network)을 이용하여 시험하고 그 결과를 ME2의 반복식 추정 방법으로부터 구한 기종점 통행표와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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