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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24 - 13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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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4계절의 기후 변화가 뚜렷하여 계절별로 다양한 기상 상황이 발생된다. 도로상의 폭우, 강설, 동결 및 안개 등은 운전자의 행동을 위축시키고, 도로조건을 열악하게 함으로서 교통사고와 정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상에서의 교통조건의 변화 외에도 기상조건은 운전자의 통행선택에 영향을 미쳐 기종점통행특성도 변화된다. 기종점 통행량은 공간간의 활동의 대표하는 지표이며, 교통계획에 있어 네트워크의 교통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이다. 더욱이 현재 교통분야의 주 연구대상인 실시간 교통관리를 위해서는 시간대별 기종점 통행특성 자료가 필요하다. 기종점통행특성 자료는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네트워크 신설 등 장기적인 변화가 아닌 단기적인 실시간 교통상황의 경우에는 기상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출퇴근, 업무, 가족행사 등 필수적인 통행 보다는 여가, 방문, 관광 등 비필수적인 통행이 영향을 더 크게 받을 것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상조건과 통행량과의 관련성을 검토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기존의 기상관련 교통분야의 연구는 기상조건과 도로의 구간성능이나 교통사고와의 관계에만 초점을 두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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