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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범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9 - 84 (26page)
DOI
10.15685/jms.2017.08.1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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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원화시대에 적합한 평화교육의 과제를 제시하고, 덕윤리가 그 과제 이행의 철학적 틀로 적합함을 논의하여, 덕윤리에 기초한 평화교육의 특성과 실행 방향을 도출한다. 우리 사회는 다원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성과 다름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분열과 갈등이 늘어난다고 지적되고 있고, 그 해결 방안의 하나로 평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다원화시대의 평화교육의 과제는 교육의 수준을 최대의 평화로 제고하는 것, 교육의 범위를 적극적 접근으로 확대하는 것, 고유한 지식, 기술, 가치의 발달체계를 모색하는 것, 교육방식을 소통의 과정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런 과제의 이행에 적합한 철학적 틀을 선택하기 위하여 의무윤리와 덕윤리를 검토하고, 덕윤리의 적합성을 논의한다. 덕윤리에 기초하여 다원화시대의 평화교육의 과제를 이행할 수 있도록 주요 특성들을 제시한다. 그 특성들은 덕의 실천을 통한 평화의 공동선 추구, 구성적 공동체를 통한 문화적 평화의 증진, 실천적 지식과 탁월성의 장려, 다름의 존중과 자기성찰로 요약된다. 마지막으로 학교 안팎에서 평화교육을 실행하는 관건으로 구성적 공동체의 조성에 초점을 두고, 실행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다원화시대의 평화교육의 과제
Ⅲ. 평화교육의 철학적 틀로서의 의무윤리와 덕윤리
Ⅳ. 덕윤리의 타당성과 덕윤리에 기초한 평화교육의 특성
Ⅴ. 평화교육의 실행을 위한 고려사항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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