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1 - 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지구적인 비평화의 시기에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삶을 살리기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평화교육을 실천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화교육은 ‘인간 삶의 중층적인 관계에서 서로를 살리는 관계를 형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정의되었다. 평화역량은 ‘인간이 삶을 경험하는 네 가지 차원에서 서로를 살리는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평화를 창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평화역량의 강화를 위한 교육 방안을 평화에 대한 교육, 평화를 통한 교육, 교육의 본질 회복을 통한 평화역량의 강화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평화에 대한 교육이란 평화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가르치는 교육을 의미하며, 평화를 통한 교육이란 교육의 방법, 교육적 관계 등 교육의 잠재적인 측면을 통해 평화를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 회복을 통한 평화역량의 강화는 평화를 의식하지 않더라도 교육을 그 본질에 합당하게 실현함으로써 심층적인 평화역량의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