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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9집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59 - 84 (26page)
DOI
10.20864/skl.2018.07.5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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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에 관련한 글쓰기 교육은 영상의 보조적 활용에 그친 경향이 있어왔으며 대표적으로 영화 감상문/비평문 쓰기의 형태로 가장 많이 이루어져 왔다. Z세대는 이른바 영상세대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교육은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전면적으로 다른 방향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현재 리터러시는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글 중심의 해독력이 아니라 언어를 매개로 한 복합적 인지, 사고, 표현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리터러시 교육은 글, 영상, 이미지 등의 표현 방식을 넘어서서 각각의 표현 수단에 맞는 표현의 방식을 교육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궁극적으로는 표현 방식을 막론하고 이를 활용한 언어적 인지, 사고, 표현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으로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영상세대가 갖고 있는 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것이다. 이는 영상과 글이 모두 선형적인 인지, 사고 과정의 언어적 행위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통해 영상 자료를 글로 옮기는 것에 주목하는 교육 모델을 통해 가능하다. 본 교육 모형은 담화 유형 중 ‘설명/ 묘사/ 서사/ 논증’에 해당하는 소설 예문을 영상으로 전환하고, 영상을 다시 글로 전환하는 실습을 통해 글과 영상의 표현에 나타나는 차이를 익히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이 영상으로 전환되었을 때의 의미와 표현 방식의 차이/유사성을 체험 학습하고 문자와 영상의 통합적 읽기(decoding)와 쓰기(encoding)를 수행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영상세대의 문식성과 새로운 리터러시 교육
Ⅱ. 영상세대 글쓰기의 특성과 글쓰기 교육
Ⅲ. 소설 원작 영화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모형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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