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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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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지혜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최지윤 정윤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희복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7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 - 39 (35page)
DOI
10.16914/ar.2018.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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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기존 매체와 달리 새로운 방식의 창의적인 광고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광고 창의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TV, 인쇄 매체 등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새롭게 등장하는 소셜 미디어 광고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소셜 미디어 광고에서 두드러지는 창의성의 구성 차원들을 살펴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분야의 문헌 고찰, 전문가 FGI, 설문 조사 등의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한 총 20개 문항, 6개 차원(독창성, 예술성, 친밀성, 자연스러움, 오락성, 참여 유도성)의 소셜 미디어 광고 창의성 척도를 추출하였다. 결론 및 함의 부분에서는 번 슈미트가 제시한 5개 차원의 체험 마케팅 유형인 감각(sense), 감정(feel), 인지(think), 행동(action), 관계(relation)에 기반하여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소셜 미디어 광고 창의성 척도의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 배경
2.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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