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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Um, Namhyun (홍익대학교) Kim, Mikyoung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85 - 211 (27page)
DOI
10.16914/ar.2018.11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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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대행사에서의 이직률에 대한 연구가 아직 활발하지는 않다. 충족되지 않은 기대감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는 연구 주제로서 큰 의미가 있다. 조직 몰입, 업무 만족, 및 개인과 조직 간의 조화 등이 충족되지 않은 기대감과 이직 의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무적인 광고 대행사의 이직 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중소 대행사를 비롯해 대규모 대행사, 독립 대행사 및 인하우스 대행사에 근무하는 253명의 광고 실무자들이 설문에 참여했다. 제안된 연구 모델은 AMOS를 통해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에서 제안했듯이 직원의 충족되지 않은 기대감은 조직 몰입, 업무 만족, 및 개인과 조직 간의 조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몰입과 업무 만족은 이직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마지막 장에 실무적 함의에 대해서 토의하였다.

목차

THEORETICAL BACKGROUND
METHOD
RESULTS
DISCUS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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