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숙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49輯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99 - 1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면서 동시에 창작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삶의 상황과 심상(心象)을 잘 구현하는 소재이다. 특히 조선후기 시조에는 가족이라는 사회속의 여성의 역할과 삶의 모습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처럼 시조에 나타난 가족 내의 ‘여성’이 보여준 일탈과 갈등의 상황은 여성 자신이 지닌 사실적인 욕망을 상세히 재현하는 것이다.
이는 여성에게 주어진 ‘사회(社會)’적 상황을 배제하고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조선후기 시조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은 제도속에 부여된 역할이라도 사회적 규범과 강요로 더 이상은 제어(制御)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 사회에서 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소지가 충분하지만, 여성이 자신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조선후기 시조에는 세태에 대한 풍자 등의 수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상세히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지는 상황을 설정하여 축첩이나 가정의 불화 등의 부정적 모습을 그려낸다. 다시 말해 이들이 표면적인 대결을 하거나 체제에 불응하는 것을 전면으로 내세우지는 않지만 더 이상 신분제도는 가족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무엇보다 시조 속 여성 인물이 지닌 갈등과 욕망은 표면적으로는 ‘가족’이라는 굴레에 얽혀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시대와 사회가 강요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규범에서 발생한 것으로, 여성에게 강요된 사회적 환경으로 자신을 살피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은 다양한 체제와 환경의 유입으로 삶에 대한 새로운 의지와 힘을 가졌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시조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
Ⅲ. 시조에 나타난 여성의 현실과 인식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