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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갑 (SEAWARD Ship Management) 소명옥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457 - 462 (6page)
DOI
10.5916/jkosme.2018.42.6.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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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냉각수 온도 제어 시스템에서 이중 루프를 갖는 캐스케이드 제어는 외란에 의한 냉각수의 급격한 온도변화를 억제시키고, 허용 범위 내에서 대응되는 온도가 빠르게 변화될 수 있도록 제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용 주기관 자켓 냉각수의 출구 온도뿐만 아니라 입구 온도가 함께 고려될 수 있도록 이중 루프 캐스케이드 PID 온도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온도 제어 시스템은 자동 모드 운전시 출구 온도 설정치는 고정되는 것으로 간주 되며, 이때 제어기는 주기관 부하 변화로 형성된 외란에 의해 교란된 출력이 빨리 설정치로 회복되도록 조절하게 된다. 설정치와 자켓 냉각수 출구측 온도의 오차를 최소화시키고 되도록이면 빠른 시간에 설정치를 추종하여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제어기 파라미터들을 동조한다. 이때, 강인한 최적화기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실수코딩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제곱오차적분 성능지수를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설계된 이중 루프 캐스케이드 제어 시스템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단일 루프 제어 시스템과 비교하여 정량적인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주기관 자켓 냉각수 시스템
3. 이중 루프 캐스케이드 PID 제어기
4. PID 제어기의 동조
5. 모의실험 및 검토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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