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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우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81 - 2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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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다양한 테크놀로지인 과학기술의 발전을 주축으로 플립드 러닝이 스마트 러닝 시대에서 새로운 교육혁신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주고 있다. 소셜 미디어 시대에서의 무형식 교육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역량을 해결해 나가는 추세로 학습법이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교수자들은 이러한 무형식 교육학습 콘텐츠를 계발하여 제도와 학습여건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무형식 교육의 기본 틀을 제공하는 데에는 스마트 러닝에 의한 스마트 티칭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플립드 러닝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법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쌍방향 교수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플립드 러닝은 거꾸로 교실은 말 그대로 교실을 확 뒤집은 것이다. 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은 강의실에서 교수자 중심의 티칭을 통해 지식을 아이들의 머릿속에 주입시켜주고 학생들은 집에서 복습을 통해 문제를 푸는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반대로 뒤집어, 아이들이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교에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사전에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한 후 학교에서는 문제풀이와 토론발표 수업을 통해 지식을 확장시키고, 참여적인 상호작용 형태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적극성과 자기주도성을 촉진하는 방식의 교수학습방식을 말한다.
둘째,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쌍방향 교수법은 강의실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상호작용으로 불통의 수업을 소통의 수업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방식을 말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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