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4년도 학술대회 및 학술세미나 자료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96 - 21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SD 모델과 CBC모델을 활용하여 평가교육 교과과정의 기초적인 안을 제안하였다. 평가자 역량과 평가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요소들을 구체화하여 교과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근본 토대로 활용하였으며, 교육과정에 관한 수요조사를 통하여 실제 교육수요자들이 원하는 교과내용과 과목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교과과정 구성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교육과정 모듈을 평가이론, 평가방법, 평가기법, 평가제도, 평가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평가자 윤리등 6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교과목으로 조직발전론, 평가 역사, 평가이론, 평가유형, 평가기획 및 설계, 평가 준비작업 및 평가, 조사설계,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 성과측정, 데이터 분석방법, 평가도구 개발, 평가결과의 활용방법, 평가과정 관리, 대인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 평가자 윤리 및 규범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5-000024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