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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현 (아트스페이스 풀)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7 - 105 (19page)
DOI
10.29330/jcas.2018.06.2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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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상희는 특유의 직접성과 서정성을 바탕으로 역사의 장면이나 사회의 모습을 재현하는 작업을 해왔는데, 그 방식은 비극적 사건 앞에서 단순한 희화화나 연민에 그칠 수 있다는 비판의 소지가 있었다. 그러나 발췌, 수집, 반복 등의 내용 구성과 영상, 텍스트, 설치 등의 다양한 매체 사용은 서술의 관성을 깨트리는 일명 반서술의 방식으로 독해될 수 있으며, 송상희의 반서술은 관객으로 하여금 ‘익숙함’으로 인한 신화, ‘재현불가능성’의 신화, 그리고 현대 미술의 전유의 신화로부터 거리를 두게 한다. 이런 송상희의 방식에 대해 ‘노골성’을 어원으로 재해석하여 ‘뼈를 이슬 맞히다’라는 의미를 추가하여 규정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야만을 이야기하는 서정의 야만
II. 죽은 신화와 산 신화
III. 내용의 반서술: 발췌/인용, 수집, 반복
IV. 표현의 반서술: 관념과 감각의 대비
V. 노골(露骨)의 서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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