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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광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1 - 1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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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라는 범주 속에서 착상되어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현시(darstellung) 되고 있는 내러티브는 신화로부터 그 원질을 찾을 수 있다. 참과 거짓의 이분법적 사고에서 신화의 모든 이야기는 거짓의 영역에 속하지만, 신화 속 내러티브 안에 잠재되어 있는 확신은 신화적 상상력의 모태로서 특정 대상에 대한 믿음이나 개인의 신조(credo) 등으로 더 광범위하게 분화되어 왔다. 오랜 기간 동안 종교적인 영역에서만 멈춰있던 신화는 19세기 이후 사회학, 인류학 및 심리학과같은 사회과학 분야의 이론적 논리구조 형성에 기여하였으며, 현대에 와서는 보다 효율적인 소비자 설득을 위한 기업의 브랜드 내러티브 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내러티브의 근간으로서의 신화적 원형의 의미 생성 단계모델에 대해 검토한 후 신화적 원형이 소비자의 설득 지식 활성화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또한, 신화와 브랜드 내러티브 간 연결 개념의 보다 구체적인 이론화와 기업 브랜드의 내러티브 활용 실무적 발전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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