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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사랑 (서울대학교) 김병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3 - 141 (19page)
DOI
10.17287/kbr.2018.22.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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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삼탄은 인도네시아 유연탄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으로 국내 민간 기업으로는 최대의 유연탄 생산 및 판매 규모를 달성하고 있다. 1970년 삼천리의 유성연 명예회장이 대한생명으로부터 삼척탄좌의 지분을 인수하며 설립한 후, 삼탄은 20여 년간 국내 연탄 시장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석탄 시장 합리화 정책에 따라 국내의 연탄 산업이 쇠락해가면서 삼탄은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여 사업을 이어가기로 결정한다. 1982년 인도네시아 유연탄광 사업에 컨소시엄의 형태로 진출한 후, 컨소시엄의 공동 투자자들이 사업에서 철수를 하는 동안 홀로 10년 간의 투자를 이어간 끝에, 삼탄은 인도네시아 파시르 지역의 광산 개발에 성공하게 된다. 현지 법인 KIDECO Jaya Agung을 연 매출 1,650백만U$ 규모로 성장시켰으나, 2003년 인도네시아 정부와 맺은 조광계약 (CCoW : Coal Contract of Word)에 따라 전체 지분의 51%를 인도네시아 현지의 파트너에 매각하여 회사의 형태를 Joint venture로 변화시키게 된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속적인 자원민족주의 정책을 펴면서 광산 개발 사업만으로는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삼탄은 자원 개발 관련 공정의 수직적 계열화를 진행하고, 자회사들을 통해서 모든 생산 공정을 관리하게 된다. 삼탄은 인도네시아 현지의 정치/사회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중반 이후 꾸준히 새로운 사업 기회에 투자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팜 플렌테이션(THEP), LPG 가스 생산(PSG), 석탄화력발전(CEP) 등 성공적으로 사업 영역 확장을 이뤄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식회사 삼탄의 사례를 통해 국내 자원개발 전문 업체의 해외 진출 및 현지 운영 과정과 신규 사업 확장 전략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특히 정부 정책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해외 진출을 진행한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수직적/수평적 계열화를 이루며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연구를 위하여 수 차례 회사 관계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내부 자료도 분석에 활용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장과 해외 시장 진출
Ⅲ. 석탄 사업 환경
Ⅳ. 삼탄의 인도네시아 석탄광 사업 전략
Ⅴ. 인도네시아 산업 환경 변화와 사업 영역 확장
Ⅵ. 결론
REFERENCES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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