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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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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가 배제된 시각적 의미기억은 전 언어화 단계의 필수조건으로써 인지된 사물의 개념을 언어학습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 본 연구는 실어증 환자의 사물-색상 짝짓기 과제 수행 능력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시각적 의미기억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한 기존의 연구방향과는 달리 실어증을 전반적인 인지과정의 손상 또는 전 언어단계의 손상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신경외과의로부터 실어증 진단을 받은 성인 27명을 대상으로 사물-색상 짝짓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어증 환자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사물-색상 짝짓기 과제에서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으며, 문항 전체에 대한 언어장애 정도에 따른 검사 정답률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χ2(2)=18.446, p<.01). 그러나 각 문항에 대한 장애 정도에 따른 검사 정답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χ2(2)=1.250, p>.05). 이와 같은 실어증 환자의 시각적 의미기억의 손상은 언어를 산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문제로 파악할 수 있으며 실어증 연구 초점이 언어행동에서 언어처리과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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