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15 - 1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림을 이용한 수용어휘력검사는 현재 국내에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으나, 표현어휘력검사는 그렇지 않다. 특히 수용어휘와는 달리 그림을 이용한 표현어휘에 있어서 명사보다는, 특히 서술어에 대한 표현은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검사 결과의 해석에 대한 어려움이 가중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의 그림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아동 202명을 대상으로 서술어를 표현하는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림을 활용한 서술어 표현의 적절성과 연령별 발달 특성 등을 제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현어휘력검사는 수용어휘력검사와는 별개의 검사방법을 수용해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신뢰도가 보장된 표현어휘력검사 도구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6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