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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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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7 - 10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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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은유와 직유를 중심으로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비유언어 이해능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평가 및 중재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1-3학년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일반가정 아동들 각 11명으로 총 22명이었으며, 두 집단 아동의 학년, 어휘, 구문이해력 및 읽기능력을 일대일로 일치시켰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비유언어 이해 수준을 비유법(은유, 직유) 및 비유유형(지각적, 심리적)에 따라 분석하기 위하여, 평가과제는 총 48개의 문항에 은유와 직유 문장이 각 24개, 그리고 지각과 심리적 유형이 각각 24문항씩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과제유형은 읽기과제로 객관식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전반적인 비유언어 이해능력에서 일반아동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세부변인별로는 직유를 제외한 은유, 심리, 지각 변인에서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이 모두 유의하게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집단 내 분석결과, 두 집단 모두 심리 유형이 지각 유형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수준을 보였고, 은유와 직유 간에는 차이가 없는 공통적인 특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기초적인 언어수준이나 읽기에 결함이 없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은유나 직유와 같은 비유언어는 결함을 나타낼 위험성이 있음을 나타냈다. 이는 임상이나 교육 현장에서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비유언어능력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중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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