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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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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09 - 22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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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비유적 표현의 이해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단순언어장애(SLI)아동 14명, 이들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LA) 일반아동 14명, 생활연령을 일치시킨(CA) 일반아동 14명, 총 4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은유와 직유의 과제유형과 시각, 속성, 심리 비유유형을 고려하여 제작된 과제를 사용하였다. 아동들은 ‘X는 _이다(같다)’의 은유(직유) 문장을 읽고 제시된 3개의 단어 중에 비유적 의미관계를 가장 적절하게 형성하는 단어를 선택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각 문항 당 1점을 주어 48점 만점으로 채점하였다. 이 점수를 기초로 하여 집단(3)×과제유형(2)×비유유형(3)의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SLI아동은 CA아동에 비하여 저조한 비유적 표현 이해능력을 보였으나, LA아동과는 비슷한 수행 능력을 보였다. 또한 과제유형과 비유유형에 따라 각 집단 아동의 수행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대해 유추추론능력, 의미적 지식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령기 SLI아동의 비유적 표현의 평가와 중재에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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