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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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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좌아영 (소리샘언어치료발달센터) 김승미 (김희영아동발달센터)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31863/JSE.2016.08.3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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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의 의미구조 특성을 살펴보고 단순언어장애아동들의 어휘 학습과 중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생활연령이 4;6-6;6에 해당하는 단순언어장애아동 10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명사, 동사, 형용사에서 반복 단어연상과제를 실시하고 의미, 형식, 오반응으로 반응어 유형을 분석하였다. 첫째, 단순언어장애아동 집단이 일반아동 집단보다 반응어를 유의하게 적게 산출하였다. 또한 품사에 따라 연상된 반응어 유형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두 집단 모두 명사에서 의미연상 반응을 많이 산출하고 동사와 형용사에서 형식연상 반응을 많이 산출하였다. 둘째, 단순언어장애아동 집단이 일반아동 집단에 비해 오반응을 유의하게 많이 산출하였다. 두 집단 모두 단어를 의미구조화함에 있어 명사는 의미적 연결, 동사와 형용사는 형식적 연결을 통하여 가까운 이웃 단어를 활성화함을 보여주었으며, 단순언어장애아동 집단은 활성화되는 단어에 제한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어휘 중재 시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 내의 단어들과 새로운 단어의 연결을 품사에 따라 다르게 지도한다면 학습 효과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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