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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5 - 2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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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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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영유아와 어머니의 의사소통 행동은 상호작용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책 읽기와놀이 조건에서 의사소통 상황이 ‘말 늦은 영유아(late-talker)’와 어머니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18~24개월 사이에 있는 말 늦은 영유아와 어머니 12쌍과 생활연령이 동일한 영유아와어머니 12쌍, 총 24쌍의 영유아와 어머니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영유아는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과 기능 유형별 빈도, 발화량을, 어머니는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과 기능 유형별 빈도를 측정하였다. 결과: (1) 말 늦은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에 비해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빈도가 유의하게 적었으나 두 어머니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의사소통행동 기능 유형별 결과, 영유아는 명명·진술하기 기능에서만 말 늦은 영유아가유의하게 낮은 빈도를 보였으며, 어머니는 피드백에서만 일반 어머니 집단이 유의하게 높은 빈도를 보였다.(2) 영유아와 어머니 모두 놀이보다 책 읽기에서 유의하게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을 유의하게 많이 보였다. 영유아 집단은 요구하기만 놀이에서 유의하게 많이 나타낸 반면, 어머니 집단은 주의환기, 설명하기, 질문하기는 책 읽기에서, 지시하기는 놀이에서 유의하게 높은 빈도를 보였다. (3) 말 늦은 영유아 집단은 놀이에서만어머니의 지시하기 행동이 영유아의 발화량과 부적상관, 일반 영유아 집단에서는 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피드백이 영유아의 발화량 및 의사소통 행동 빈도와 정적상관을, 놀이에서는 어머니의 주의환기가 영유아의 의사소통 행동과 부적상관을 보였다. 결론: 말 늦은 영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은 어머니의 의사소통 행동은 물론 상호작용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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