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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원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최지은 (한림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청각학과)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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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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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 의사소통의 결함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주요 결함 중 하나이다. 본연구는 초기언어발달단계에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특성을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기언어발달단계에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 10명과, 언어연령일치 유아 10명, 생활연령일치 유아 10명, 총 30명이었다. CSBS DP에포함된 4가지 의사소통행동 유도절차와 자유놀이를 통해 행동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세집단의 의도적인 의사소통 행동 총 빈도, 의사소통 기능별 출현 비율, 의사소통 수단별 출현 비율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기언어발달단계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는의도적인 의사소통 행동 빈도가 생활연령일치 유아는 물론 언어연령일치 유아에 비해유의하게 낮았다. 둘째, 의사소통 행동의 기능유형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는 생활연령일치 유아뿐만 아니라 언어연령일치 유아에 비해 행동통제를 많이 사용하고공동주의를 유의하게 적게 사용하였다. 셋째, 의사소통 행동의 수단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가 언어연령일치 유아에 비해 발성과 관련된 수단을 유의하게 적게 사용하였고, 생활연령일치 유아에 비해서는 구어사용이 적은 반면, 제스처와 제스처 동반 구어의사용이 많았다. 본 연구결과는 초기언어발달단계에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의도적의사소통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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