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8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단어 연상을 통하여 언어장애아동의 연상어 반응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일반아동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자극어에 대한 언어장애아동의 연상어 반응 유형과 연상어 품사를 분석하여 이를 통한 언어장애아동의 효과적인 어휘 지도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방법: 연구대상은 언어장애아동 20명, 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20명, 전체 4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도구인 자극어는 명사 10개, 형용사 5개, 동사 5개로 제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연상어 반응 유형은 형식, 의미, 화용으로 구분하였고, 형식은 다시 형태, 수식, 서술로 그리고 의미는 유의, 반의, 동위, 상위, 하위, 상징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연상어의 품사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기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상어 반응 유형 분석과 연상어 품사 분석에서는 연상어 평균과 백분율을, 두 집단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첫째, 언어장애아동은 형식 반응 유형에서 일반아동은 의미 반응 유형에서 연상어 산출이 많았고, 두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형식에서 언어장애아동은 수식이, 일반아동은 서술에서 연상어를 높게 산출하였다. 의미에서 언어장애아동은 하위, 유의, 동위, 반의, 상징의 순서로, 일반아동은 하위, 동위, 유의, 반의, 상징, 상위의 순서로 연상어를 산출하였다. 둘째, 연상어 품사 유형 비교에서 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은 모두 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의 순서로 연상어를 산출하였고, 명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보였다. 결론: 언어장애아동은 형식 연상 중심의 결합적 연상을, 일반아동은 의미 중심의 계열적 연상을 많이 산출하였다. 이로써 언어장애아동은 주제적이고, 배열 중심의 연상이 강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언어장애아동은 명사 연상어의 산출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많았다. 따라서 언어장애아동의 연상 반응을 기초한 어휘 지도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