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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이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4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68 - 880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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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조사 ‘ -에’를 형태통사적 단서로 활용하여 새로운 공간명사 이해하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만 5-6세 단순언어장애 아동 15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5명으로 총 30 명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 ‘ -에’를 활용한 공간명사 이해능력을 단순구성 과제와 다중구성 과제를 통해 살펴보았다. 결과: 두 유형의 과제를 통해 수행력을 분석한 결과, 단순구성 과제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동 집단도 일반아동 집단과 마찬가지로 적절할 공간 관계 장면을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중구성 과제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동 집단이 일반아동 집단보다 낮은 수행력을 보이는 것으로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단순언어장애 아동 집단은 일반아동 집단보다 제시되는 사물의 수가 많아 복잡한 다중구성 과제에서 조사‘ -에’를 단서로 새로운 명사의 의미를 ‘위’ , ‘아래’ , ‘앞’ , ‘뒤’와 같은 공간명사로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언어장애아동의공간명사이해의어려움을빠른연결하기의제한과형태통사적자동처리의어려움그리고관련요인들을연결지어해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어휘중재를 위해서는 어휘의 의미에 초점을 둔 중재와 더불어 문법형태소, 문장구조와같은형태통사론적측면의중재가필요하다는것을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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