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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8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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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음운지식단위에 기반한 학령기 일반아동의 학년별 쓰기능력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학령기 언어장애아동과의 차이를 파악하여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쓰기전략 및 치료모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1~6학년 학령기 일반아동 1024명, 언어연령을 기준으로 한 학령기 언어장애아동 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초등학교 교과서를 내용분석하여 문항 제작 하였으며 전체 20문, 93점으로 구성되어있다. 학령기 일반아동과 언어장애아동의 쓰기능력 발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산분석, Turkey 사후검정을 통해 결과를 처리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학령기 일반아동은 학년이 증가할수록 쓰기점수가 순차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령기 일반아동의 쓰기능력 발달 분석을 위하여 음운지식과 철자지식에 기반하여 학년 간 오류유형을 분석한 결과 쓰기 오류유형은 학년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오류 점수를 살펴보면 평폐쇄음화, 연음화, 비음화, 유음화, 경음화, 격음화, 구개음화, 탈락/첨가 오류는 학년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감소하였고, 자음군단순화는 1, 2학년과 5, 6학년에서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령기 일반아동과 언어장애아동 집단 간 쓰기능력 발달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령기 일반아동 과 언어장애아동 집단 간 쓰기 오류유형을 살펴본 결과, 평폐쇄음화와 기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음운지식단위에 기반한 학령기 아동의 쓰기능력 발달 특성을 파악하여 학년별 쓰기능력 발달 정도를 알아보고, 쓰기 오류유형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령기 일반아동과 언어장애아동 집단 간 발달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장애아동의 쓰기능력 발달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쓰기능력 향상을 도모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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