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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유인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양승훈 (신라대학교) 장희정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 - 16 (12page)
DOI
10.21298/IJTHR.2018.06.3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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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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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 전 세계적으로 슬로시티가 관광목적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원래 이탈리아에서 느림을 주제로 하여 지역개발 전략으로서 시작되었지만 관광목적지로서도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슬로시티 회원도시는 환경, 경제 그리고 사회적 지속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정신에 대하여 공감하고 지역을 방문하여 슬로시티적인 느림의 생활양식을 체험하기 원하는 잠재관광객을 소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개발브랜드가 대안적인 관광목적지 브랜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부산에 거주하고 국내 슬로시티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328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온 ·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슬로시티운동에 대한 높고 낮은 인식의 정도에 따라 브랜드가치, 브랜드 태도 그리고 방문의도가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가치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브랜드태도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탐색적 차원에서 지역개발에 대한 인식은 효과적으로 지역개발에 대한 지지자를 특수목적관광객으로 전환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슬로시티 브랜드는 관광목적지로서 그 영역을 넓혀나갈 수 있다는 단서를 확보하였다. 실무적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는 연구말미에 포함시켰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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