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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환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41輯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73 - 51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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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티베트 동전에 나타난 문양에 관한 연구이다. 티베트 동전에는 금화, 은화, 동화가 있으며, 그 중 금화는 매우 적고, 대부분 은화와 동화이다. 티베트에서 은화의 사용은 동화보다 이르며 보편적이었다. 처음 티베트에서 사용된 은화는 네팔에서 만든 모하은화였으며, 자체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 였다. 이 시기에 제작된 것이 담까은화와 직쑴시리즈 은화였으며 그 형태나 새겨진 문양이 네팔의 것과는 달랐으며, 이것은 후에 등장한 동화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동전에 새겨진 문양으로는 해, 달, 산, 구름, 사자, 만다라, 노부, 자시다개가 있다. 해, 달,산, 구름, 사자는 불교 이전의 티베트 전통신앙인 푄과 관련이 있고, 노부는 보물이란 뜻으로 존귀한 대상에 대한 명칭에 붙여 사용한다. 동전에서는 중앙에 단독으로 나타난다. 만다라는 동전의 대부분에서 발견되며 티베트의 세계관을 잘 나타낸 것이다.
자시다개는 보병, 륜, 우산, 물고기, 승리당, 연꽃, 하얀 소라, 길상매듭의 8가지로 구성된 상징물이다. 이 상징물은 불교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륜은 부처의 초전법륜과 관련되어 있는데, 초기의 동전부터 줄곧 사용된 문양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징물이 어떤 동전에 어떤 형태로 나타나며, 그것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하였다. 그 결과 티베트 동전에 나타난 문양은 티베트의 역사, 문화, 종교, 사상 등이 담겨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머리말
2. 연구의의 및 연구범위
3. 선행연구
4. 동전에 나타난 문양
5. 맺음말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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