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15 - 1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이른바 전환기(1927-1932)를 대표하는 예술적 기획인 소비에트 팩토그래피 Soviet factography 를 매체혁명의 관점에서 생산적으로 재검토하기 위해, 그것의 중심인물이었던 세르게이 트레티야코프 Sergei Tretyakov의 실험적 시도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팩토그래피가 지니는 함의는 1920년대 생산주의-구축주의의 아방가르드 미학과 1930년대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연결하는 ‘교량적’ 성격, 혹은 그 둘 모두의 특징을 결합한 ‘혼합적’ 성격에 대한 지적만으로 온전히 음미될 수 없다. 전환기 소비에트의 대표적인 예술 기획인 소비에트 팩토그래피는 대규모 산업혁명과 매체혁명이 동시에 발생하는 미디어 대중 사회의 문턱에서, 글쓰기를 모더니티의 기술로서 재인식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였다. 매체, 장르, 작가성을 둘러싼 기존 모델을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완전히 새로운 혁신적 대안을 제안했던 트레티야코프의 실험은 문화체계에 발생한 모종의 근본적 변화(즉 상징체계 일반의 변화)를 드러내는바, 그런 점에서 매체를 둘러싼 전형적인 문제의식들(정보, 기술, 대중)을 선취하는 기원적 특징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끝에서 두 번째 세계,” 전환기
Ⅱ. 소비에트 팩토그래피: 매체혁명과 문학의 위상
Ⅲ. 장르론 : “붉은 톨스토이” vs 오체르크 산문
Ⅳ. “생산자로서의 작가” : 조직화하는 지식노동자
Ⅴ. 결론 : 팩토그래피와 기원의 물음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00-003404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