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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영 (고려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8輯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35 - 27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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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의 비판적 읽기와 쓰기 양상의 차이가 학문적 글쓰기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청소년 필자의 비판적 읽기와 쓰기 과정을 분석하면서 읽기 자료의 통합 양상과 동료 논평을 통한 고쳐 쓰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의 비판적 읽기와 쓰기 양상의 차이가 학문적 글쓰기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비판적 읽기와 쓰기 척도 항목과 글의 질 평가 결과의 상관 분석 결과, 비판적 읽기-글의 질 평가 결과(r=.766), 비판적 쓰기-글의 질 평가 결과(r=.947)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 분석 결과, 비판적 읽기와 비판적 쓰기인 독립 변수가 글의 질 평가 결과인 종속 변수에 94.8%의 설명력을 보여 주었다. 즉, 비판적 쓰기를 위해 비판적 읽기를 실행하게 되었을 때 글쓰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읽기 자료의 통합 양상을 분석한 결과, 능숙한 필자들은 다양한 글 자료들을 통합적으로 읽고 활용하여 비판적 글쓰기를 실행하였다. 이에 비해 미숙한 필자들은 단행본을 발췌독의 형식으로 읽고 요약하는 글쓰기를 실행하였다. 결국, 필자들의 ‘구문 바꾸어 쓰기, 문단 바꾸어 쓰기, 통합적 단어 사용’의 독립 변수가 ‘글쓰기의 질’인 종속 변수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동료 논평을 통한 고쳐 쓰기 과정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능숙한 필자들의 경우에는 사회 연결망 구조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면서 구성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이루며 글을 읽고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숙한 필자들의 경우에는 사회 연결망 구조가 고립형으로 단조로웠으며, 글을 읽고 쓰는 과정에서 학생 간의 담화 내용이 거의 없이 개인적인 문식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청소년 필자의 비판적 읽기와 쓰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비판적 읽기와 쓰기와 학문적 글쓰기 과정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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