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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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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송현 (동아대학교) 하승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10 - 140 (31page)
DOI
10.47020/JLC.2018.08.22.3.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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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진행된 예능 토크쇼 〈힐링캠프〉에서 표현된 잠재적 대선 후보들의 이미지가 공중들의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친 영향을 속성 의제설정과 속성 프라이밍 이론을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우선, 〈힐링캠프〉에서 강조된 정치인의 특정 이미지 속성(개인적 특성/경험 및 능력)은 공중에게 중요하게 인식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해당 속성이 반복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그러한 경향은 강화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나아가 〈힐링캠프〉에서 부각된 정치인의 이미지는 그 대상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에 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시사/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노출 효과뿐만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노출 역시 의제설정과 프라이밍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TV 예능 토크쇼의 정치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영역을 확장하는 의미를 가진다.

목차

국문요약
1. 문제제기
2. 문헌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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