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1. 인권교육 활동을 통한 인간존중 의식 함양 / 의령초등학교 = 3
Ⅰ. 인권교육을 위한 터 다지기 = 3
1. 우리학교의 인권교육 왜 필요한가? = 3
2. 우리 학교 인권교육의 목적 = 4
3.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 4
4. 허용된 범위 안에서 = 4
5. 이런 말은 이런 뜻으로 = 5
Ⅱ. 인권교육을 위한 밑거름 = 6
1. 관련 이론 찾아보기 = 6
2. 앞서 연구한 내용 살펴보기= 8
3. 인권교육 출발을 위한 조사 = 10
Ⅲ. 인권교육을 위한 씨 뿌리기 = 21
Ⅳ. 인권교육 싹 틔우기 = 13
Ⅴ. 인권교육 꽃 피우기 = 15
Ⅵ. 인권교육 열매맺기 = 48
1. 운영 결과 분석 내용 및 방법 = 48
2. 운영 결과 및 함께 생각해 볼 점 = 48
Ⅶ. 인권교육의 메아리 = 57
1. 연구운영을 통해 얻은 점 = 57
2. 남은 바람 = 59
【 참 고 문 헌 】= 60
연구학교 운영 일반화 자료 탑재 안내 = 61
2. 실천중심 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인권감수성 기르기 / 인천송도초등학교 = 62
Ⅰ. 서론 = 65
1. 운영의 필요성 = 65
2. 운영의 목적 = 66
3. 운영의 범위와 제한 = 66
4. 용어의 정의 = 66
Ⅱ. 이론적 배경 = 67
1. 실태조사 =67
2. 이론적 배경 = 68
3. 선행 연구 분석 = 73
4. 시사점 = 74
Ⅲ. 운영의 방법 = 75
1. 운영 과제 설정 = 75
2. 운영의 설계 = 76
Ⅳ. 운영의 실제 = 78
1. <운영 과제 ‘1’> 실천 = 78
(예시자료) 자유롭게 표현해요! = 86
2. <운영 과제 ‘2’> 의 실천 = 87
3. <운영 과제 ‘3’> 의 실천 = 99
Ⅴ. 운영의 결과 및 해석 = 106
1. 검증 내용 및 방법 = 106
2. 검증 결과 = 107
Ⅵ. 결론 및 제언 = 109
1. 결론 = 109
2. 제언 = 110
【 참 고 문 헌 】 = 111
3. 인권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인권 존중 의식 함양 / 오리초등학교 = 112
Ⅰ. 연구의 개요 = 115
1. 연구의 필요성 = 115
2. 연구의 목적 = 116
3. 연구의 문제 = 116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116
5. 용어의 정의 = 116
6. 실태 분석 = 117
Ⅱ. 이론적 배경 = 119
1. 관련 이론 탐색 = 119
2. 선행 연구의 분석 = 128
3. 1차년도 연구 결과 분석 = 129
4. 2차년도 연구방향 = 130
Ⅲ. 연구 과제의 설정 = 130
Ⅳ. 연구의 설계 = 131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 131
2. 연구 절차 및 내용 = 132
3. 연구 조직 = 133
Ⅴ. 연구의 실제 = 134
1. 연구과제 1의 실천 = 134
2. 연구과제 2의 실천 = 145
3. 연구과제 3의 실천 = 156
Ⅵ. 연구의 결과 = 169
1. 검증내용 및 방법 = 169
2. 검증 결과 및 분석 = 169
Ⅶ. 결론 및 제언 = 175
1. 결 론 = 175
2. 제 언 = 175
【 참 고 문 헌 】=176
4.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인권의식의 내면화 / 천안쌍용초등학교 = 177
Ⅰ. 운영의 개요 = 179
1. 운영의 필요성 = 179
2. 운영의 목적 = 179
3. 운영의 제한 = 180
4. 용어의 정의 = 180
Ⅱ. 이론적 배경 = 181
1. 관련이론 탐색 = 181
2. 실태 분석 = 184
3. 1차년도 운영 결과 분석 = 185
4. 2차년도 운영 방향 = 186
Ⅲ. 운영 중점 설정 = 187
1. 운영 중점 ‘1’ = 187
2. 운영 중점 ‘2’ = 187
3. 운영 중점 ‘3’ = 188
Ⅳ. 운영의 설계 = 188
1. 대상 및 기간 = 188
2. 운영의 절차 = 189
3. 운영의 조직 = 190
Ⅴ. 운영의 실제 = 191
1. 운영중점 ‘1’의 실천 = 191
2. 운영중점 ‘2’의 실천 = 201
3. 운영중점 ‘3’의 실천 = 213
Ⅵ. 운영의 결과 = 228
1. 운영 결과 분석 내용 및 방법 = 228
2. 운영 결과 및 논의 = 228
Ⅶ. 결론 및 제언 = 234
1. 결론 = 234
2. 제 언 = 236
【 참 고 문 헌 】= 237
< 인권 실천 사례 > 사랑으로 배운 인권 이야기/이영숙 = 238
2005년도 인권교육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시범 운영 일반화 자료 탑재 안내 = 240
5. 인권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권의식 함양/대평초등학교 = 241
Ⅰ. 연구의 개요 = 243
1. 연구의 필요성 = 243
2. 연구의 목적 = 244
3. 연구의 제한점 = 244
4. 용어의 정의 = 244
Ⅱ. 이론적 배경 = 245
1. 문헌연구 = 245
2. 선행 연구의 고찰 = 247
3. 실태 분석 = 248
Ⅲ. 연구 과제 설정 = 251
Ⅳ. 연구의 설계 = 252
1. 연구 대상 및 기간 = 252
2. 연구 절차 = 252
3. 연구 조직 = 253
4. 세부 업무 담당 현황 = 254
Ⅴ. 연구의 실행 = 255
1. ‘연구과제 1’의 실행 = 255
2. ‘연구과제 2’의 실행 = 262
3. ‘연구과제 3’의 실행 = 274
Ⅵ. 연구의 결과 = 278
1. 평가 내용 및 방법 = 278
2. 평가 결과 및 분석 = 278
Ⅶ. 결론 및 제언 = 280
1. 결론 = 280
2. 제언 = 282
【 참 고 문 헌 】= 285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초등우리교육
1994 .02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중등우리교육
1994 .02
기업과 인권에 관한 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3 .01
제3기 인권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2008년 3월~2010년 2월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기업과 인권에 관한 보고서를 위한 기초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2 .01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 교사를 위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4 .01
2010년 시.도지정 인권관련 연구학교 운영자 워크숍 : 인권교육.학교폭력예방.생활지도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뉴 래디컬 리뷰
2015 .03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4 .01
고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중등우리교육
2008 .04
너른 '들'판에서 인권 새싹이 돋아날 날을 꿈꾼다 -《인권교육, 날다_인권교육길잡~2》〈사람생각〉_인권교육센터 '들' 지음
초등우리교육
2008 .04
아동의 인권능력(capacity) 을 신장시키기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7 .01
인권, 교사와 함께 날다 - 광주지역 학교인권을 고민하는 '인권교육교사네트워크'
중등우리교육
2008 .05
인권, 교사와 함께 날다 - 광주지역 학교인권을 고민하는 '인권교육교사네트워크'
초등우리교육
2008 .05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초중등학교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조사 방안 연구 (OR2018-10)
[KEDI] 연구보고서
2018 .01
필리핀 학교 인권교육의 동향 분석 - 필리핀 인권위원회의 초등학교 인권교육 사례집 분석을 포함하여-
한국초등교육
2008 .01
인권, 누구에게나 소중해요 :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