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2004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국가인권위원회
목차
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 고찰
제1절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 국외 동향
2. 국내 동향
제2절 인권교육의 내용
1. 국외 동향
2. 국내 동향
제3절 인권교육의 원리
1. 아동 고유의 발달적 특성 반영
2. 아동의 참여 증진
3. 아동권리중심적 프로그래밍
제4절 인권교육 교수방법
제5절 국내·외 프로그램 사례
1. 국외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2. 국내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제6절 시사점
제3장 인권교육에 대한 욕구조사
제1절 조사의 대상 및 실시방법
제2절 교수 욕구조사 분석결과
제3절 아동 욕구조사 분석결과
제4절 인권단체 조사 분석결과
제4장 프로그램 개발
제1절 프로그램의 모형
제2절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제3절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제4절 인권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교육내용
제5절 프로그램의 구성원리
제6절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제언
참고문헌
부록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고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 :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인권관련내용 분석연구 : 초등학교편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2 .01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중등우리교육
1994 .02
이제 학교에서 '인권'을 가르쳐야 한다
초등우리교육
1994 .02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기초연구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0 .01
인권, 누구에게나 소중해요 :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필리핀 학교 인권교육의 동향 분석 - 필리핀 인권위원회의 초등학교 인권교육 사례집 분석을 포함하여-
한국초등교육
2008 .01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3 .01
어느 초등학교가 바라본 2002년 한국 초등교육, 초등학교 7사 7생
초등우리교육
2002 .02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아동의 인권능력(capacity) 을 신장시키기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7 .01
유아용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1 .01
내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초등학교에서 배웠다'
초등우리교육
1999 .05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 교사를 위한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4 .01
유아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11 .01
중학생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학교사회복지
2007 .01
인권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5
[NHRC] 국가인권위원회 발간자료
2005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