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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경수빈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77 - 192 (16page)
DOI
10.21298/IJTHR.2018.08.32.8.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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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반의 음식콘텐츠 이용 후 형성된 이용자 만족과 이용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음식콘텐츠를 ‘다양한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음식과 관련된 정보나 내용물’로 정의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음식콘텐츠 정보품질을 적시성, 유희성, 생생함, 간결성 4가지 요인으로 제시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반의 음식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7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음식콘텐츠 정보품질의 적시성, 유희성, 생생함, 간결성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식콘텐츠 정보품질의 이용자 만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식콘텐츠 정보품질의 이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식콘텐츠 정보품질의 적시성, 유희성, 생생함, 간결성은 이용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음식콘텐츠 이용의도와 정보공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음식콘텐츠 제작자 및 외식업체의 마케터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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