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김나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679 - 702 (24page)
DOI
10.15753/aje.2018.09.19.3.6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유형을 탐색하고 이들 유형과 학습습관과 정서문제의 다양한 교육적 변인들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의 전환기에서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유형의 변화양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6차년도의 중학교 3학년과 7차년도의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총 1,936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 프로파일은 각각 4개의 잠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모두에서 일반형, 합리-애정형, 애정부족형이 나타났으며, 중학교 3학년에서는 애정만족/과잉기대형이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과잉기대/과잉간섭형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정, 합리적 설명 등의 긍정적인 부모양육태도 유형이 높게 나타난 집단일수록 학습습관 수준이 높았으며 반면 부정적인 정서문제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잠재전이분석 결과 부모양육태도 프로파일의 고정성과 함께 변화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전환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모양육태도의 변화를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루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애정을 기반으로 하는 부모양육태도를 가질 때 자녀의 학습습관이나 긍정적인 정서 향상을 이끌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