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영 (인하대학교) 신주연 (인하대학교) 김기홍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7 - 132 (26page)
DOI
10.22327/kei.2018.36.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교수와 학생이 성공적으로 인식하는 면담의 경험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면담제도를 운영하는 대학의 관련 실무자들에게 실제적인 교수-학생 면담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도적인 만남으로 교수-학생 면담을 제한적으로 규정하고 제도 내부의 문제점과 개선안 도출을 시도하는 기존의 면담 연구 틀에서 벗어나 교수-학생 간의 사회적 교류 경험 전반을 살펴보고 특히 그러한 경험이 내재한 맥락적 다양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H대학에서 5명의 교수와 3명의 학부생이 비구조화된 개별 인터뷰에 참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사회학의 관점을 기반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성공적인 교수-학생 면담의 주요한 본질과 조건은 강력한 정서적 유대의 형성 과정이었다. 또한, 이러한 강력한 정서적 유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사소하고 주변적인 일상의 접촉, 서로의 관심사와 취미의 공유, 지속적인 관계의 끈을 유지하고자 하는 작은 노력들을 통해 가능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교수-학생 면담을 보다 의미있고 긍정적인 경험으로 개선하기 위한 네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