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77 - 1,2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대학 학생의 학사경고 극복요인에 대해 학생의 지각과 교수의 지각을 개념도 연구방법을 사용하고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방사립대학의 학생 11명과 교수 9명을 대상으로 초점질문을 작성하여 면담하였다. 이 면담의 결과를 핵심진술문으로 변형하고 이 진술문들의 군집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응답한 군집은 ‘자기관리 및 행동실천’, ‘동기부여 및 자기이해’, ‘환경 자극과 지지’, ‘정서적 불편감 및 희망발견’의 4개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교수들이 응답한 군집은 ‘개인의 의지’, ‘주변의 관심과 지지’, ‘친구들의 도움’, ‘학교 시스템의 지원’, ‘자기관리’, ‘현실적 이유’의 6개의 군집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극복요인으로 동기와 정서등의 응답을 많이 하였고, 교수들은 학사경고자를 조력하는 학교시스템을 추가하여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로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