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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연수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99 - 23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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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 · 도덕적 측면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표로 한다. 도덕성 함양은 아는 것과 믿는 것을 삶의 현장에서 바르게 실천하도록 돕는 전인적 기독교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Thomas Lickona(1983)에 따르면 도덕성발달은 ‘선을 아는 것(knowing the good),’ ‘선을 바라는 것(desiring the good),’ 그리고 ‘선을 행하는 것(doing the good)’의 세 가지 측면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도덕성의 통합적 발달은 영 · 유아기로 부터 시작되는 자기조절력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기조절(self-regulation)은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을 계획하고 수정하는 인지조절과 감정을 억제하고 조정하는 정서조절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심리과정으로서 인지, 사회 · 정서발달, 긍정적 관계형성 등 전인적 성장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기제이다(Bronson, 2000). 두뇌발달의 관점에서 자기조절력은 전전두엽 피질이 주로 담당하는 뇌의 실행기능(excutive function)을 의미하는데, 1)행동계획, 2)행동모니터링, 3)정서인식 및 표현, 4)정서억제, 5)정서조정(양옥승, 2011; 2012; 2017)의 다섯가지 기능을 함축한다. 자기조절능력이 낮으면 대인관계에서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면을 보이며, 정서 · 사회적 적응력이 떨어지고, 부정적인 정서 경향이 높으며 나아가 폭력과 일탈 등의 반사회적 행동을 할 개연성이 높다(Eisenberg & Fabes, 1992; Goodman et. al., 1993; Caspi et. al., 1996). 영 · 유아기는 신앙적관점에서 보면 영적지형도(spiritual map)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자기조절력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영 · 유아기 도덕성과 자기조절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1)양육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2)건전한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형성; 3)자기언어화(self-verbalization)를 통한 사회 · 정서적 적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이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도덕성 발달에 대한 통전적 이해
Ⅲ. 영 · 유아기 자기조절력과 도덕성의 통합적 발달
Ⅳ. 영 · 유아기 자기조절력과 도덕성 발달을 위한 제언
V. 나아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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