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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연수 (부산장신대)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1 No.3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27 - 254 (28page)
DOI
10.15757/kpjt.2019.51.3.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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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은 이성과 감성이 상호작용하면서 대상을 확장하고 연계하여 사물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정신기능(an ability to form images of things) 이다. 전통 철학의 이분법적 접근법은 종종 상상력을 이성이나 합리성과 상반되는 허상이라 폄하해 온 바 있다. 그러나 상상력은 허구나 망상이 아니라 가상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과거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재창조할 수 있는 지각, 사고, 이성, 정서, 창의성을 포괄한 정신활동이다. 본 연구는 상상력의 함양이 기독교교육을 단순한 지식전수 차원의 피상적인 교육이 아닌 심층적, 실존적, 창조적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공헌한다고 주장한다. 기독교교육의 바탕이 되는 계시(revelation)는 주로 이미지와 은유, 상징으로 구성된다. 계시가 한 객체(objects) 또는 사건(events)의 본질을 이미지와 상징으로 표현한다면, 상상력은 상징과 이미지의 여러 차원을 다양한 각도에서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독교 교육적 차원에서 상상력은 물리적이고 가시적인 차원에서는 감추어져있던 진리를 발견하게 하고, 현재 눈앞에서 벌어지는 사태들을 계시적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또한 상상력은 계시를 실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상상력을 통해 학습자들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이 지금도 역사가운데 일하고 계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고, 현재 진행 중인 하나님의 구원 행위에 대해 지금-여기서 응답할 수 있다. 인식주체는 상상적 활동 가운데 독립된 대상을 시·공간적, 역사적, 사회적 맥락 안에서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과거와 현재의 경험, 객관적 인식과 주관적 인식을 통합하여 파악할 수 있다. 기록된 계시와 역사 가운데서 실존적-주체적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상상력의 기능은 곧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실존양식을 개조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자율적이고 역동적인 상상력은 신앙인들이 과거에 고착되지 않고 미래와 미지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며, 재창조의 신념이고, 새로움을 향한 비약을 가능케 하는 존재 생성의 힘이다. 기독교교육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단순히 전수하고 축적하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다. 기독교교육은 학습자가 참여를 통해 영적 지식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고 존재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삶을 구성해 가도록 돕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이다. 기독교교육은 학습자의 상상적 활동을 격려하고 촉진함으로써 획일적인 틀에서 벗어나 성경이 담고 있는 무궁한 의미와 잠재적 가치를 심도 있고 창조적으로 파악해 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상상력에 대한 철학적 이해
Ⅲ. 계시와 종교적 상상력
Ⅳ. 기독교교육에서의 상상력의 역할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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