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Emil Verana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HoKyun Shin (KIT)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69 - 1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Business as Mission(BAM)은 개도국의 가난한 공동체들을 돕기 위해 선진국의 많은 교회들에 의해 사용되어온 개념이다. 최근, 많은 나라의 교회들은 비즈니스 선교에 관여하면서 비즈니스 집단과 교회가 사회에 대한 가시적인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목회자나 선교사 그리고 기업인들로 구성된 비즈니스 선교사는 가난한 미전도 종족에 대한 접근통로로 BAM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 내지 공동체에 경제적으로 영적으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에 BAM 개념의 급격한 변화에 비해 지금까지 간과해 온 BAM의 지속가능경영의 성과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결정요인들을 QBL 모형(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및 영적 요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연구는 현재 BAM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의 교회와 선교단체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 분석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BAM의 지속가능 수준은 초기단계에 진입하고 있어 비즈니스 선교사들이 우선순위를 고려한 실천적인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적인 과제라 사료되며, 연구결과는 앞으로 BAM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정책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의 연구는 더 정교한 BAM의 지속가능 성과 연구에 요구되는 외부변수와 조절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Previous Study
III.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IV. Empirical Analysis
V.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5-003574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