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원불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7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29 - 2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원불교 『대종경』의 이야기를 활용한 교화 목적 한국어 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이다. 교화 목적의 한국어 문화교육은 학습자에게 ‘한국어’라는 매개를 통해 원불교의 교법과 문화를 전하는 것을 가리킨다. 문화의 속성은 중층적이고 다면적이어서, 명제적 지식으로만 교수-학습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문화를 이해할 때라야 그 문화를 이해하였다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원불교의 교법과 문화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습자들에게 전하고자 할 때에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배경지식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대종경』의 이야기는 학습자가 대화적 관계에서 주체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이다. 본고에서는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야기’로서의 구성 요소를 갖춘 『대종경』 이야기 31개를 선별하였다. 그리고 이 가운데 교의품 15장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타자와의 대화적 관계를 구현함으로써 주체적인 학습자로서 원불교의 교법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대종경』의 이야기가 지닌 효용성
Ⅲ. 『대종경』의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방법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228-003576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