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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하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5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17548/ksaf.2018.09.3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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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여성 예술가 니키 리(Nikki S. Lee) 의 작품 탐구로 시작되었다. 현대 여성 예술가 중 많은 크리틱의 주목을 받는 니키 리는 ‘퍼포먼스 사진작업’이라는 영역을 통해 예술가로서의 입지를 다져가는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은 가변적인 정체성을 표현하고 이를 사진 또는 다큐멘터리로 기록함으로써 주체의 열린 정체성과 다양성을 표현하며, 동시에 작가의 주체성에 대한 질문을 다시 남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리의 작업에 표현된 정체성의 표현을 ‘수행성’이라는 관점으로 살펴보고 그 내적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그녀의 작품 중 1997년과 2001년 사이에 작업 된 〈프로젝트〉 시리즈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그 안에 표현된 다양한 정체성의 변주적 특성을 이해하여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니키 리는 개인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작업이 아닌 공동체의 일부로써 집단과의 융화와 관계형성을 통해 스스로의 정체성을 서서히 바꾸는 작업을 보인다. 이때 사진이라는 매체는 일시적으로 찍기 위해 꾸며진 상황을 담는 것이 아닌, 일상적이면서도 허구적인 주체를 보여주고 이는 관람객들의 시선에서 다시 전복되기도 한다. 미국의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적 집단을 다루며 그 안에서 어떤 존재를 표현하는 리의 작업은 연극적인 요소도 담는다. 타자의 모습 또는 생활양식을 담기 위해 그들의 패션코드를 철저히 모방, 재현하고 그들과 단기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가까이 생활하며 작가의 모든 것을 설정한 주제에 몰입시킨다. 이때 작가는 외형적 요소의 수행적 행위를 통해 하나의 정체성에서 또 다른 정체성으로의 전이를 시도하게 되고 이는 정체성의 재의미화를 시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리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형성 과정에서 주체와 비주체의 경계를 허물었고 정체된 또는 고정된 정체성의 인식을 해체시켰다. 한편, 여기에는 관람자의 시선이 개입되면서 관람자의 관점에 따라 리의 작품은 작가 중심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유동적인 양태가 형성된다. 끊임없는 수행적 행위는 정체성이 하나의 범주로 고착될 수 없는 허구적 존재 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셋째, 리의 작업은 융 · 복합적인 시각을 구성하는 탈구조적 관계망을 표현한다. 전통 예술의 권위적 시각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일상적 관계 속에서 예술의 창조성을 구현하고 인간과 사회에 존재하는 경계를 와해함으로써 정체성의 수행적 행위를 자유롭게 구현하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복잡한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바라며, 변화하는 탈정체성의 열린 개념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겠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정체성에 관한 일반적 고찰
Ⅲ. 니키 리의 작품으로 살펴 본 수행적 정체성의 내적 의미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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