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한국어 교사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하여 ‘문화적 자의식 교육’의 측면에서 정체성에주목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정체성에 대한 성찰적인 접근으로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호문화인식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체성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유형을 살펴보고, 정체성의 속성, 그리고 언어와 정체성, 문화 간 의사소통과 정체성의 상관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정체성의 복수성, 상대성, 역동성, 가변성을 확인하였으며 문화적 구성 요소로 작용하는 사회적 정체성들에 대한 특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개인의 발화에서 개인적 정체성과 사회적 정체성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것을 바탕으로, 문화 간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정체성 고찰이 지닌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한 문화적 자의식 교육 방안을 정체성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실제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확인하였다는 데 차별점이 있다. 특히 정체성에 대한 성찰이 이론적 측면에 머물지 않고 실천적 의미에서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이론적 배경
4. 문화적 자의식 교육 적용 사례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