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게 이야기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자아정체감 탐색 및 정체감 새로 쓰기의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본 프로그램이 가해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야기 치료는 가해 청소년을 규정하는 지배적이고 부정적인 이야기로부터 해당 청소년을 분리시켜서, 가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시의 특별 교육 이수 기관에서 상담 중인 13명의 학교폭력 가해 경험 청소년이 연구에 참여했다. 동일 집단에게 프로그램 전후 검사를 실시하고, 회기별로 도출된 자료를 통해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 자아정체감이 향상되었고, 특히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 중 독특성, 미래 계획, 가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자율성, 사회성, 사회 적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제고를 위한 이야기 치료 집단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 및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