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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奈呉真理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8輯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13 - 134 (22page)
DOI
10.18075/jcs..68.20181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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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수능 일본어Ⅰ과 연계하는 EBS교재에 제시된 표현이 교육과정의 의사소통기본표현과 연계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의 결과, 2018학년도용 EBS교재에는 의사소통기본표현에 없는 표현이 다수 제시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서 EBS교재에서는 외출 장면에서 ‘お出かけですか’를 제시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어휘 ‘お-’, ‘~か’, ‘でかける’, ‘~です’(아이우에오 순으로 별개 제시)가 EBS교재에의 제시 근거로 되어 있는 듯하다. 즉, 표현 단위로서는 EBS교재에 처음 나온 표현이 많아, EBS교재와 교육과정의 약한 연계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데에는 수능에서 제2외국어과목의 정답 율이 비슷해야 되는 배경이 있고, 수능과 연계하는 일본어Ⅰ EBS교재도 그에 따라 난이도가 높게 설정된 것이다. 그러나 물론 교육과정과 EBS교재 사이의 약한 연계는 개선되어야 하고, EBS교재는 일본어 1 레벨 이상이라고 판단되는 표현을 제시하지 않아야 하고, 의사소통기본표현에는 일본어Ⅰ 레벨에서 이해 가능한 표현을 적극적으로 추가하여 제시해야 된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教育課程と修(EBS、教)日本語Ⅰの相関
第2章 先行研究
第3章 EBS日本語Ⅰにあって「意思疎通基本表現」にない表現
第4章 考察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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