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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及川ひろ絵 (홍익대학교) 田辺理子 (나사렛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3 - 52 (20page)
DOI
10.14817/jlak.2017.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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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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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한국에서는 국제결혼의 증가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어린이들이 증가하고 있어, 그러한 아이들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드러나게 되었다. 본고는, 한일 다문화가정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정 외에서의 계승 일본어교육의 실천을 되돌아보고, 그 성과와 과제를 고찰하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하나의 사례 연구로서 향후 계승 일본어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실천의 장소로서의 민간기관인 하나다문화센터 “다린”에서는 계승어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 즉,『어린이 다문화강사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필자들은 여기에서 2015년부터 2년동안, 4기에 걸쳐 한일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을 담당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하였다. 그 내용은 문화적인 주제를 많이 채용하여 체험을 중심으로 하되 그 중에서 일본어를 많이 접촉하도록 유도하여 일본어 실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매 기간 활동 후에 설문조사를 하며, 제4기 활동 기간 동안에는 인터뷰를 병행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활동 내용과 일본어계승의 측면 및 의견을 정리하여 최종 도출된 세가지를 분석하고 고찰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성과로서는 체험적인 활동의 유효성, 내용중시로 의한 계승 일본어교육의 효과, 아이들의 정체성 형성기여라는 세가지 점을 들 수 있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어린이의 다양성에 따른 대응방법, 읽고 쓰기가 가능한 이중언어 육성방법 개발과 더불어 전인적인 성격을 가지는 계승어 교육의 기회가 아이들에게 더욱 많이 주어져야 하는 것이 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プロジェクトの概要及び調査方法
4. プロジェクト参加者
5. 考察
6. まとめと今後の課題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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