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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애 (서강대)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44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41 - 1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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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노가 대중운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비판하고 있는 지점은 혁명 지도자와 추종자의 동일성이다. 그 동일화 작업은 세 가지의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 특징은 실제의 적대자보다 더 한 이미지를 만들어 적과 동지의 구분을 확실하게 해 집단 내에 연대감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연대감에 의해 조성된 대중 안에서 저항하는 개별적 주체들은 사라지고 집단과 동일화된 주체만이 존재하게 된다. 두 번째 특징은 낙관주의적인 유토피아를 제시해 대중이 초월적 가치로부터 구원이 도래한다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대중운동은 본인이 속한 연대에 어긋난다고 여겨지는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에 대해 논의 과정 없이 비난하는 데에 그친다. 세 번째 특징은 나르시시즘을 기반으로 한 대중 최면상태를 통해 개별적 주체가 사라진 대중이 지휘자들과 동일화 되어 다른 주체들에게 자신이 걸린 최면상태를 강요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도르노가 대중운동의 파시즘적인 폭력에 대해 어떻게 비판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대중운동의 과제에 대해 어떤 것을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 대중운동의 위기
Ⅱ. 인식론적 범주와 사회 실천적 범주의 구조적 유사성과 동일성 원리
Ⅲ. 대중운동에 내재한 동일성 원리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
Ⅳ. 결론 : 장기적인 혁명으로서 대중운동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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