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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병근 (한국기술교육대학)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5권 제3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03 - 131 (29page)
DOI
10.55125/YBR.2018.10.55.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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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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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오늘날의 기업환경에서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신제품개발 운영역량을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측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상장기업(KOSPI, KOSDAQ)과 외감기업 가운데 종업원 수가 10∼1,000명인 8,962개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수집한 255개의 설문응답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은 신제품개발 운영역량과 기업성과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지향성은 신제품개발 운영역량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고, 기업성과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신제품개발 운영역량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은 신제품개발 운영역량을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중소기업의 시장 지향성은 기업성과에 직접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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