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세희 (홍익대학교) 이윤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8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3 - 11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정 브랜드를 떠올릴 때 연상되는 브랜드 고유의 색채와 색채 선호도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공개한 소비자 만족 통계자료를 토대로 2017년 매출 상위의 7개 커피 브랜드를 선별하고 그 중 전국 체인점이 100개 이상이며, 먼셀 기본 5색상으로 대응 가능한 5개의 커피브랜드를 최종 선정하였다. 실험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먼셀 5색상을 보여주고 선호하는 색의 순위를 평가하였다. 둘째, 먼셀 5색상으로 대응되는 브랜드 색상의 컵에 담긴 커피를 시음하고 맛에 대한 순위를 평가하였다. 셋째, 먼셀 5색상을 대표하는 브랜드 로고가 적용된 컵에 담긴 커피를 시음하고 맛에 대한 순위를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내용물은 같은 커피임에도 불구하고 컵 색상에 따라 느끼는 맛의 인식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따라서 맛의 인식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색채가 미각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본 연구 결과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51-000115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