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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단국대학교)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 - 30 (12page)
DOI
10.15724/jslhd.2018.27.4.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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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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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가지는 전반적인 언어능력의 저하는 다수의 연구들에서 밝혀져 왔으나, 단어를 형성하는 규칙과 구조를 이해하고 형태소에 대해 의식적으로 조작하고 분석하는 것과 관련된 형태소인식 측면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단순언어장애의 형태소인식 능력을 파생어 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방법: 연구 참가자는 단순언어장애 아동 10명,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이었다. 형태소인식 과제는 제시된 단어를 보고 접사를 결합하여 파생어를 생성해야하는 ‘변환과제’ 17 문항, 제시된 단어에서 접사를 분리하여 단어를 생성해야하는 ‘분리 과제’ 17 문항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었다. 각 집단의 수행에서 나타난 정반응 점수와 오류유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생활연령일치아동에 비해 변환 과제와 분리 과제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아동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마하지 않았다. 세 집단은 공통적으로 변환과제에서 분리과제보다 어려움을 보였으나,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일반아동의 경우 변환과제와 분리과제의 차이가 유사한 양상을 보인데 반해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은 두 과제 유형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오류 분석 측면에서는, 생활연령일치아동집단에 비해 다른 두 집단에서 오류의 총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하위 유형별 오류율에서는 공통적으로 반복, 무관한 답, 무응답 유형이 빈번하게 관찰되었다. 결론: 단순언어장애의 형태소인식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는 어근과 접사에 대한 형태론적 지식 발달이 지연되고 있음을 시사하며, 평가 및 중재에 이 같은 점이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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