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원 (서울사이버대학교) 송은지 (일리노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20권 제4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1 - 1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고객불량행동과 상사의 비인격적감독행동, 감정노동, 그리고 직무소진이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갖는지 확인하면서 이때 감정노동이 고객불량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 및 비인격적감독행동과 직무소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를 갖는지 규명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18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은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은 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감정노동은 고객불량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 및 비인격적감독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결과와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직무소진에 대한 예방과 개입에 관련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8-000227150